8·15 해방 후 우리 나라는 일제 치하에서 벗어났으나 미·소 양국군에 의해 국토가 남북으로 분단되고 외세 추종 세력이 득세하면서 민족주의 세력이 다시 밀려나게 되었습니다. 이 때 근대적 한국 민족주의의 정통주류인 천도교는 남북 분열을 저지하기 위하여 3·1재현운동을 전개하였습 니다.
포덕 86년(1945년) 8·15 후 소위 모스크바 3상회의의 신탁 통치 결의에 이어 포덕 87년(1946년) 부터 다음해까지 한국의 통일 임시 정부 수립 문제를 놓고 미·소 공동 위원회가 두 차례에 걸쳐 열렸으나 끝내 결렬되고 포덕 88년(1947년)에 유엔총회에서 「남북 자유총선거에 의한 통일정부 수립」을 가결하자 북한에서 이를 반대하는 한편 김일성 중심의 공산 정권 수립이 단독으로 진행되고 남한에서는 북한이 자유 총선거를 거부함에 따라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케 되어 남북이 각기 정부를 따로 세우게 될 경우 한국은 완전히 남북으로 분열되어 동족 상잔의 비운을 면치 못할 위기에 직면하였습니다.

3·1재현(再現)운동

이 때 북한의 천도교 교역자들은 남북 분열을 저지하기 위하여 3·1정신을 계승한 제2의 3·1운동을 전개할 것을 여러 차례 서울의 천도교 중앙총부에 호소하였습니다. 이리하여 천도교 중앙총부는 포덕 89년(1948년) 1월초부터 동 20일경까지 원로 간부들이 모여 몇 차례의 밀의를 거듭한 끝에 3·1절을 계기로 북한의 2백만 교도와 일반 민중이 합세하여 통일 선언과 시위 운동을 전개하도록 지령을 내리기로 결의하고 이를 서두르게 되었습니다.
이리하여 천도교 중앙총부는 「통일 선언문」과 거사의 비밀 지령문서를 북한 천도교에 전달할 밀사를 북송하게 되었습니다. 밀사로 박현화와 유은덕 두 사람이 2월 7일 각기 길을 달리하여 서울을 떠나 평양으로 향하였습니다. 두 밀사 중 박현화는 2월 14일 평양에 도착하여 김일대(당시 청우당 평남 도당 위원장)를 거쳐 김덕린(당시 북한 천도교 연원회 상무)에게 밀서를 전달하였습니다.
김덕린과 김일대는 2월 15일 강동 수도원에서 천도교 수뇌급 주요 간부들이 회동한 자리에서 서울의 지령에 따른 거사 문제를 논의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북한 천도교 청우당 대표 김달현이 이를 반대하므로 표면상 거사를 중단키로 하였으나 김덕린과 김일대는 따로 모임을 가지고 청우당이 모르게 별도로 천도교 연원 조직을 통해 거사하기로 구체적인 방법을 강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리하여 김명희(북조선 종무원 신도부장)와 함께 각 도별 지방 연원을 움직일 수 있는 박용완, 주명득, 배의찬, 지성률 등 두목들이 각 지방에 급파되어 각 시군별로 거사 동원 체제를 펴나갔습 니다.
이처럼 북한의 전체 천도교 연원을 동원하여 총궐기 하려던 극비의 거사 계획은 끝내 북한 공산당국에 탐지되어 2월 24일 밤부터 1만7천여 명의 간부급 교역자가 투옥당하여 엄청난 희생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당시 밀사 가문데 유은덕은 해주에서 체포당하여 희생되고 수많은 검거자 중에서 주모자 87명은 평양 감옥으로 압송당하여 터무니없는 죄를 씌워 최고 사형에서 최하 4년형까지 중형을 받았습니다.
이 거사로 인하여 당시 북한에서는 3·1절 행사가 전면 중지되고 군중집회는 완전히 봉쇄당하였습니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영변, 희천, 개천 등지에서는 당국의 발포·제지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규모의 민중시위가 전개되었습니다.
이 운동은 비록 성공하지는 못하였으나 통일운동으로서의 큰 의의를 지닌 것이었습니다.
이 때 시달된 지령문서에서 3·1운동 당시 독립 선언문을 발표한 바와 같이 이번에는 「통일 선언문」을 발표하도록 하였는데 그 중 통일공약 5개장 만을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약 5장]

1. 우리는 우리의 자유 의사에 의거치 않는 어떤 정치 체제, 어떤 경제 구조도 단호히 이를 배격합니다.
2. 우리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국토 통일과 민족 단결을 저해하는 모든 세력의 준동을 봉쇄합니다.
3. 우리는 유엔의 결의를 성실히 준수하여 유엔 한국 위원단 입국을 환영합니다.
4. 우리는 남북 통일 정부가 수립되기 최후 일각까지 이 운동을 계속합니다.
5. 우리는 이 운동을 비폭력·무저항주의로 일관합니다.

영우회(靈友會) 운동

3·1재현운동이 좌절되고 많은 교역자가 체포, 투옥당하자 남은 천도교인들은 당초의 뜻을 굽히지 않고 재거사의 기회를 대비하기 위하여 「영우회(靈友會)」라는 비밀결사를 조직 착수하였습니다. 이 조직은 포덕 89년(1948) 5월 1일 평양에서 7인의 조직이 기초가 되어 북한 전지역에 파급 확대되어 수십만의 조직망을 확보하였으나 포덕 91년(1950년) 4윌경 공산당국에 그 비밀이 탄로되어 무수한 교인들이 희생당하였습니다.
이 때 평양 감옥에서 주모자급이 165명 처형당하고 해주 감옥에 47인, 수안에 44인, 곡산에 74인, 양덕에 48인, 성천에 79인, 순천에 37인, 중화에 21인 그리고 동평양, 대동, 강동, 맹산, 안주, 태천, 운산, 삼등, 연천, 이천, 평강, 원산, 함흥, 정평, 혜산 기타 여러 지방에서 그 수와 전모를 자세히 알 길이 없으나 무수한 교인들이 처참하게 학살당하였습니다.
이 영우회 조직활동은 주모자 165인에 대한 처형 판결문에서 밝하진 바와 같이 3·1재현운동의 연속이었고, 「남북 통일정부가 수립되기 최후 일각까지 이 운동을 계속한다」는 그 정신은 계속 살아서 오늘의 통일 문화 창조의 의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근대적 민족사상 백여 년의 민족사적 시련과정에 가장 심각한 민족적 위기인 남북분단과 민족분열 위기에 항거 귈기했던 천도교인들의 3·1재현운동은 통일운동으로서의 역사적 의의를 지닙니다.

천도교는 근대 백년 역사상

① 왕조사회 해체기에 갑오동학혁명과 갑진개화혁신운동을 일으키고 ② 국권상실기에 3·1독립운동을 일으켰는데 당시에는 그 운동이 모두 실패했지만 그 정신은 계속 성장·재현(再現)되어 결국은 성공으로 이어진 것과 같이
③ 민족분열기의 3·1재현운동과 영우회 조직활동은 당시의 상황만 고려한다면 큰 성공을 보지 못한 듯하지만 민주적 통일운동 으로서의 그 정신은 끊이지 않고 다시 살아서 후일 통일의 그날에 더욱 높이 평가될 수 있는 역사적 의의를 지니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이 운동은 근대적 민족주의 운동의 일관된 정통성을 계승한 근대적 통일 민주국가 형성의 추구와 천도교 본연의 숙원인 「보국안민」과 나아가 「후천개벽」운동의 일환으로서 역사적 의의를 가지는 것입니다.

통일은 4강의 외세가 가져올 수는 없을 것입니다. 통일은 한국의 한국화에 있습니다. 한국화는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는 공산화가 아님은 물론 서구화가 아닌 민족 주체 철학에 의한 한국 민주주의의 실현입니다, 그것은 남북의 양극 이념을 극복함을 말합니다, 천도교는 바야흐로 한국 민주화의 열망을 통일에의 열기로 승화시키고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한 통일문화 창조에 앞장서야 할 역사적 사명을 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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